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아파트에서 설치해주는 시스템 에어컨 vs 공동구매 시스템 에어컨 어떤선택이 옳을까!!!

 

아파트 시스템 에어컨 장담점

장점: 입주 하기 전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하자시에는 AS처리까지 깔끔하게 해준다는점

단점: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쌉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측정되어 있고 원하는 에어컨 갯수를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아파트 마다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선 다르겠지만 에어컨을 2대 설치만 가능, 4대 설치만 가능 등

이런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선택을 할 수가 없다는 점.

그리고 에어컨의 제조사을 선택못하며 모델이 몇년도 제품인지도 모른다는점이 단점입니다.


공동구매 에어컨 장담점

장점: 아파트 시스템 에어컨보다 100~200만원 정도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입주 하면서 설치를 하기 떄문에 최신형 에어컨 모델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제조사, 원하는 에어컨 갯수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이 가능하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단점: 단점으로는 입주 후에 설치를 해서 집을 한번더 공사를 하게 된다는 점이 가장큰 단점입니다. 새집인데 한번더 공사로 손을 대야한다는 점이죠. 그리고 이 부분은 시공사에서 책임을 따로 져주진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AS문제는 공동구매한 세대 알아서 처리) 그리고 어떤 아파트는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 위해 배관을 모두 설치하며 도배를 다시 해야하는 부분도 고려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결론 :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격이 저렴하고 최신식 모델을 원하기 때문에 공동구매를 통해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를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ㅠ.ㅠ 새집을 한번더 공사를 한다는점, 그리고 배관 설치까지 되어서 도배를 다시 해야한다는 점,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생각해봤을때 아파트시공사 에어컨 가격이나 공동구매로 시스템 에어컨 하는 가격이나 비슷비슷하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분양하면서 옵션선택을 하실 때 시스템 에어컨을 어떻게 설치를 하는지 어떤모델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시스템 에어컨을 어떤 방향으로 설치하는게 좋을지 판단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ㅡ^